본문 바로가기
나만의 책 읽기

atomic habits - 아주 작은 습관의 힘(2)

by 짱2 2020. 5. 13.

이 책은 다시 봐도 나처럼 좋은 습관을 만들어가고 싶은 사람에겐 질리지 않을 책이다.

한번 읽고 덮어둔지 거의 1년이 되어가는 동안, 나는 많은 좋은 습관들로 나를 물들여왔다.

아침에 일어나면 침대를 정리하고, 책상 앞에 앉아 감사일기를 쓰고, 자기 확언을 한다.

오전엔 커피관장과 체조를 매일 하고, 반신욕은 2~3일에 한 번은 꼭 한다.

전철역 한정거장을 걸어서 출근하고, 잠들기 전엔 저녁명상을 한다.

어느 정도 내가 원하는 습관을 만들어 온 후에 다시 책을 읽으니 또 다른 느낌으로 책이 들어온다.

 

전문가는 스케줄을 꾸준히 따른다. 아마추어는 삶이 흘러가는 대로 내버려 둔다. 전문가는 자신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알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작업해나간다. 아마추어는 삶에서 어떤 일이 급박하게 일어나면 진로에서 벗어난다. 

어떤 습관이 자신에게 정말로 중요하면 기분이 어떻든 그 습관을 계속하려고 한다. 전문가들은 기분이 영 아닐 때조차 행동을 취한다. 그것이 즐겁지 않더라도, 그걸 계속할 방법을 찾는다.

어떤 일을 탁월하게 해내는 유일한 방법은 그 일을 하고 또 하는 것에 끝없이 매력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지루함과 사랑에 빠져야만 한다.

 

나 스스로가 전문가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하지만, 윗글의 내용대로라면 나는 전문가 수준이다. 하고 싶지 않을 때조차도 그 일을 하고 있는 지경에 이르렀다. 습관이 이미 내 몸에 배었다는 증거다. 정말 재미가 있어서 할 때도 있지만, 때로는 정말 하기 싫고 지루할 지경일 때도 있다. 그럴 때조차도 몸이 알아서 움직인다. 그리고 그렇게 해야만 한다고 내 안에서 말을 하고, 그 지루함에 말할 수 없는 따분함으로 귀차니즘이 밀려오지만, 몸이 먼저 움직이고 나면 언제 그랬느냐는 듯 해내고 있는 나를 보게 된다. 

 

초기에 작은 발전들은 의미 없어 보이곤 한다. 너무나 작은 변화라 시스템의 무게에 쓸려나가기 때문이다. 동전 한 닢이 우리를 부자로 만들어주지 못하듯이, 매일 책 한 장을 읽거나 1분 명상을 하는 등의 사소한 변화 한 가지가 주목할 만한 차이를 가져오지는 않는다. 

하지만 점차적으로 작은 변화들을 하나씩 차곡차곡 쌓아 올리면 인생의 저울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각각의 성공들은 저울의 긍정적인 접시에 모래알 하나를 더하는 것과 같지만, 서서히 우리에게 좋은 방향으로 기울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 일을 계속해나가다 마침내 티핑 포인트를 맞이한다. 갑자기 좋은 습관을 꾸준히 하는게 쉽게 느껴지는 것이다. 시스템의 무게가 우리를 압박하는 게 아니라 우리를 위해 움직이기 시작한다. 

 

시스템이라는 말이 정확한 표현인듯 싶다. 작은 반복이 모여 시스템을 만들면 애써 노력하지 않아도 몸이 움직이게 된다. 나와 싸워 이기려는 노력의 힘이 점점 필요 없게 된다. 자연스러운 흐름처럼 좋은 습관들로 물 흐르듯이 흘러가고 있을 테니... 

 

때때로 습관을 기억해내기 어렵다면 '분명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 시작할 기분이 들지 않는다면 '매력적으로' 만들 필요가 있다. 어떤 습관이 지나치게 어려운 것이라면 '하기 쉽게' 만들 필요가 있다. 그 습관을 꾸준히 할 기분이 들지 않는다면 '만족스럽게' 만들 필요가 있다.

 

나쁜 습관들로 점철되어 있던 암수술 전의 나는, 지금 좋은 습관들로 물들어있다.

하지만 내가 암이 생기않았다면 지금의 이런 모습으로 변화될 수 있었을까?

'작은 작은 습관의 힘'이라는 책을 읽었다한들, 술을 끊고, 좋은 습관들로 나를 만들어가진 못했을 거 같다.

그만큼 몸에 밴 나쁜 습관을 떨치고, 좋은 습관으로 방향 전환을 하기란 쉽지 않다.

강한 의지로, 단단히 마음먹고, 환경설정까지 하면서 피나게 연습해야 하리라.

 

'분명하게 만들어라.'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하기 쉽게 만들어라.'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한 회, 한 회 반복한다. 늘 1퍼센트 더 나아지기 위해 다음 방법을 찾아라.

결과를 지속시키는 비결은 발전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일하는 것을 멈추지 않는다면 성과를 낼 수 있다. 운동을 그만두지 않는다면 건강을 얻을 것이다. 배움을 그만두지 않는다면 지식을 얻을 것이다. 저축을 멈추지 않는다면 부를 쌓을 것이다. 배려를 멈추지 않는다면 우정을 얻을 것이다. 작은 습관들은 더하기가 아니다. 그것들은 복리로 불어난다. 

이것이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다. 변화는 미미하다. 하지만 결과는 상상 그 이상이다.